티스토리 뷰
목차
소개:
끊임없이 진화하는 패션 영역에서 M65 필드 재킷은 군사적 유용성과 시대를 초월한 스타일을 완벽하게 혼합하여 견고한 우아함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원래 1960년대 군인을 위해 디자인된 이 상징적인 작품은 전쟁터의 기원을 초월하여 현대 옷장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M65 필드 재킷의 매혹적인 세계를 탐구하고 디자인, 다용성, 그리고 이 재킷을 패션의 최전선으로 이끈 문화적 반향을 살펴보겠습니다.
M65 필드자켓은 1965~2009년까지 미군에서 사용된 군복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야상입니다. m65 필드재킷은 m51 필드재킷의 후속작으로, 디테일과, 디자인이 현대적으로 바뀌게 된 모델입니다. M65 필드재킷은 베트남 전쟁의 기후와, 환경에 최적화된 디테일과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시대를 앞서간 디자인으로, 패션계에서는 m65 필드재킷을 토대로 다양한 밀리터리 제품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1. M65 필드 자켓 역사 및 디테일
미군의 1964년 베트남 전쟁을 시작으로 제작된 M65필드 재킷은 M51 필드재킷의 뒤를 이어 디테일이 상당 부분 현대적으로 변경된 후속작입니다. 베트남 정글의 거친 환경과 기후에 최적화되었으며, M51 필드재킷을 기반으로 정글 퍼티그 재킷이 제작되는 계기입니다.
M65 필드 재킷의 디자인은 기능성과 패션이 조화롭게 결합된 것입니다.
내장형 후드가 숨겨져 있으며, 소매 커프스의 모양이 대폭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라의 모양도 스탠드형으로 바뀌었으며, M65 파카의 탈부착식 후드와도 결합이 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원단 또한 나일론+면(새틴) 소재의 혼합으로 더 튼튼한 내구성을 지니게 제작된 특징이 있습니다. 허리에 있는 스트링으로 허리를 조여 재킷의 유선형 실루엣은 실용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착용자의 몸매를 강조하여 다양한 체형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매력적인 핏을 제공합니다. M51 필드 재킷과 달리 M65 필드 재킷은 조금 더 현대적인 실용성에 초점을 맞췄으며, 전작 M51보다 조금 더 가볍고, 거친 환경에서 착용자를 보호하는 섬세한 디테일과 내구성에 초점 맞춰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M51과 동일한 이중 레이어 시스템을 유지했으며, 서로 호환이 가능합니다.)
뾰족하게 변경된 카라를 제거하고, 스탠드형 차이나 칼라로 변경하였으며, 손등 보호대 디테일 추가 밑, 포켓들의 크기나 모양이 방어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목뒤의 지퍼에 내장형 후드가 들어있어 언제나 손쉽게 후드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당시의 후드 분실을 줄인 획기적이었다고 합니다.) 1964년 우리가 아는 알파 인더스트리에서는 나일론+코튼 새틴의 혼방 원단을 개발하여 이를 M65재킷에 적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단의 컬러는 OG-107 컬러를 그대로 채택하였습니다. 나일론 코튼 특성상, 물 빠짐 현상이 적고, 방수 방풍 통기성 기능이 대단히 뛰어났다고 합니다. 원래 제작, 계약 체결 연대별로 분류하지만, 간단하게 지퍼로 1세대~4세대를 나누고 있습니다.
1세대 어깨의 견장이 없습니다. 2세대 은색 지퍼를 사용합니다. 3세대 황동 지퍼를 사용합니다. 4세대 비슬론 플라스틱 지퍼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큰 틀로 1~4세대로 나누고 있으며, M65 필드 재킷의 외전인 (데저트 카모, ACU M65)는 별도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1965년부터 총 44년 동안 다양한 형태와 무늬로 제작된 M65 재킷은 많은 형제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이후 미군은 2009년 ECWCS
(Extended Cold Weather Clothing System)으로 대체되면서, M65 자켓은 군복으로서 역할을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2. M65 필드 재킷의 문화적 영향
M65 필드 재킷의 가장 매력적인 특성 중 하나는 다용도성입니다. 초기의 군사적 목적 외에도 이 재킷은 거친 야외 탐험에서 도시 도시 경관까지 원활하게 전환되어 모든 모험가와 패셔니스타의 옷장에 탐나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그린, 카키 등 흙빛 톤이 지배적인 뉴트럴 컬러 팔레트는 다양한 의상과 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트리트웨어부터 하이패션 런웨이까지 M65는 다양한 스타일 영역에 침투했습니다. 디스트레스드 데님과 컴뱃 부츠를 매치해 에지 있는 도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테일러드 슈트 위에는 포멀 한 룩에 밀리터리 스타일의 세련미를 더해줍니다. 이러한 적응성은 계절적 트렌드에서 벗어나 전 세계 옷장에서 영구적인 자리를 차지하면서 시대를 초월한 패션 표현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의미 없이 젊은 청년의 생명이 희생되는 미군의 베트남 전쟁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Vietnam No War 시위가 결국 사회적 운동으로 까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1973년 1월 미군은 평화협정을 맺고 베트남에서 완전 철수를 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비폭력적 인도주의 No War 운동은 젊은 히피들, 퇴역 군인들에게 큰 지지를 받기 시작했고 이들은 시위에 적극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이들은 잉여로 남거나 전역할 때 군인들이 가지고 나온 M65재킷을 입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M65 재킷은 아이러니하게도 전쟁을 반대하는 No War의 대표 사진이 되기도 합니다.(반항의 상징이 되기도 했습니다.)
3. M65필드 재킷의 패션성
M65 필드 재킷이 군수품에서 패션 아이콘으로 거듭나는 과정은 문화적 공명을 입증합니다. M65를 만나 볼 수 있는 영화로 로버트 드니로(Robert De Niro)의 주연작 택시 드라이버(Taxi Driver)에서는 베트남 전쟁 퇴역 군인의 전쟁 후, 비참한 삶을 절실히 보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때 주인공 트레비스가 시종일관 입고 나온 M65재킷을 통해 다양한 감정선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마치 히어로의 망토 같은 역할을 하는 M65재킷은 군복을 넘어 하나의 하위 문화로 자리잡는 계기가 됩니다.택시 드라이버 외에도 세베스터 스탤론의 람보, 하이틴 드라마 프리스앤긱스에서도 출연하였으며,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등이 즐겨 입으며 일약 스타 의상으로 등극하게 됩니다.주기적으로 패션의 유행으로 으로고 내리는 M65자켓은 랄프로렌, 엔지니어드 가먼츠, 제이크루, 더블탭스, 리얼맥코이 등의 하이엔드 브랜드에서 복가 버전과 리뉴얼 버전등을 발매하며, 현시대에도 M65재킷의 헤리티지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같은 마니아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각자의 옷장과 가슴속에 그리고 문화러서 영원히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이 두각을 나타내는 시대에 M65 필드 재킷은 지속 가능한 선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내구성과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은 착용자와 의류 사이의 지속적인 관계를 촉진하여 자주 교체할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정통 녹청과 독특한 특성을 지닌 빈티지 M65 재킷은 재사용과 업사이클링을 통해 지속 가능한 패션의 본질을 구현하면서 중고 시장에서 인기 있는 보물이 되었습니다.
또한 M65의 지속적인 인기는 환경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패션 주기에 대한 압력을 줄여줍니다. 계절적 트렌드를 초월하는 능력은 소비에 대한 신중한 접근 방식을 장려하고 마니아들 사이에서 의식적인 패션 감각을 키워줍니다. M65를 선택함으로써 개인은 스타일 아이콘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패션 관행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하게 됩니다. 패션 디자이너들이 밀리터리 미학에서 계속 영감을 얻음에 따라 M65 필드 재킷은 현대 컬렉션에서 재창조되었습니다. 유명 패션 하우스는 이 클래식에 자신들만의 방식을 적용하여 패브릭, 실루엣, 장식을 실험하여 전통적인 밀리터리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의 경계를 넓히는 아방가르드한 해석을 만들어냈습니다.
런웨이에서는 가죽, 실크와 같은 고급 소재, 복잡한 자수로 장식되거나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요소로 현대화된 M65를 목격했습니다. 이러한 진화는 재킷의 지속적인 매력을 말하며,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세계에서 창의적인 표현을 위한 캔버스로 남아 있음을 입증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스타일 환경에 적응하는 M65의 능력은 지속적인 관련성을 보장하고 전통과 혁신을 혼합하려는 디자이너의 뮤즈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합니다.